이동통신 서비스의 안전한 전자파 환경을

한국전파진흥협회가 만들어 갑니다.

전자파의 인체영향

전자파는 인체에 해로운가요?

강한 세기의 전자파는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줄 수 있어 전자파 인체보호기준이 마련되어 있으며 이를 만족하는 경우에는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는 미약하여 인체에 영향이 없다고 하지만 오랜 시간 동안 노출된다면 인체에 해로울 수 있어 미래의 잠재적인 위해 요인에 대해 사전주의 대책(precaution principle)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차원에서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에서 휴대전화 전자파(RF)를 암 유발가능 그룹 2B로 분류하였습니다.(2011.5.31)

공지사항 리스트
그룹 분류기준
1등급 사람에게 발암성이 있는 그룹(통상 사람에 대한 연구에서 발암성에 대한 충분한 증거가 있는 경우) (113종)벤젠, 담배류, 주류, 석면, 방사선, 콜타르 등
2등급 A 암 유발 후보 그룹(통상 사람에서는 증거가 제한적이나 동물실험에서 발암성에 대한 충분한 증거가 있는 경우) (66종)클로랄, 아크릴마이드, 납합성물 등
B 암 유발 가능 그룹(통상 사람에대한 발암성에 대한 근거가 제한적이고 , 동물실험에서도 발암근거가 충분치 않음) (285종)커피, 절임 채소, 극저주파 자기장, 휴대전화 전자파 등
3등급 발암물질로 분류 곤란한 그룹(인체와 동물에서 발암가능성이 불충분한 경우) (505종)카페인, 아크릴산, 형광 빛, 극저주파 전기장 등
4등급 사람에 대한 발암성이 없는 것으로 추정되는 그룹 (1종)카프로락탐(나일론 원료)

※ 2014년 3월 31일 업데이트 자료(monographs.iarc.fr)

전자파는 인체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나요?

전자파가 인체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은 크게 열작용과 비열작용 그리고 자극작용이 있습니다. 열작용은 주파수가 높고 강한 세기의 전자파에 인체가 노출되면 체온이 상승하여 세포나 조직의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비열작용은 미약한 전자파에 장기간 노출되었을 때 발생하는 것으로서 현재까지 이러한 영향의 발생가능성을 뒷받침하는 연구결과는 없으며 자극작용이란 주파수가 낮고 강한 전자파에 노출되었을 때 인체에 유도된 전류가 신경이나 근육을 자극하는 것을 말합니다.

공지사항 리스트
영향의 원인 영향의 평가 척도 측정 시간
직접 영향 열적 영향 세포의 가열 열응력 SAR 온도 상승 단기 (6분)
자극 영향 전류 자극에 의한 신경 및 근육 자극 유도 전류밀도 단기 (1초)
비열 영향 알려지지 않음 전자기장 강도 장기 (수개월)
간접 영향 전기적 쇼크 화상 접촉 전류 단기(1초)

어린이는 휴대폰 전자파에 더 민감한가요?

일반적으로 어린이나 청소년은 신체적인 미성숙으로 인하여 어른보다 전자파에 대해 더 취약하고 민감할 수 있으며 WHO에서는 사전예방주의 차원에서 어린이의 휴대전화 사용 자제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휴대폰을 사용하는 어린이들이 증가하고 있는데 어린이는 성인에 비해 더 오랜 기간 동안 휴대폰 전자파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WHO에서는 어린이의 휴대폰 사용과 건강영향에 관한 연구를 장려하고 있으며 관련 연구들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